Java

DAY 3

햄코딩 2022. 4. 18. 21:29

0418 노션 정리 완료

0418 블로그 정리 미완료

Ch02Ex12 - boolean

Ch02Ex13 - char

  • char는 정수와 호환이 가능하다. <이것만 알면 됨.(C언어에서는 정수형)
    • 정확히 말하면 ascii code와 호환된다.
    • ascii code : 0~127 전기 신호를 숫자로 받아서 문자로 변경

Ch02Ex14 - 문자열 (1) ★

  • primitive data type 외에는 모두 class로 만들어진 java instance(class를 메모리에 올린 것. 객체타입의 변수)
    • primitive data type외에는 모두 메모리에 올릴때 무조건 new로 올린다. (메모리 두 번 잡음)
  • primitive data type과 객체형 데이터 타입은 생성 방법이 다르다.
    • Primitive data type은 메모리를 한 번 만든다.
    • new를 통해 instance를 생성하면 메모리를 두 번 만든다.
    • 처음에 만든 String str;은 좌표만 생성하고, 실제로 우리가 만드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메모리 공간을 새로(new) 잡는다. (크기가 다르기 때문)

Ch02Ex15 - 문자열 (2) - concat

  • concat : 문자열 이어 붙이기
    • 잘 쓰지는 않는다. 있다는 것만 기억.
  • 그냥 + 를 쓰는게 편하다.
  • str1.concat() : concat이 str1내부에 있다. (String이 가지고 있는 기본 기능)
    • . : ~의 내부에 있는

Ch02Ex19 - 문자열 (3) - substring, split

  • substring : 문자열 자르기, 전부 자르기보다 특정 범위만 자를 때 많이 쓰임.
    • 본판 불변의 볍칙 : 변환한 결과는 저장하지 않으면 사라진다.
  • split : 문자열 나누기

Ch02Ex20 - 문자열 (4) - trim, toUpperCase, toLowerCase

  • trim : 공백 자르기
  • toUpperCase : 모두 대문자로
  • toLowerCase : 모두 소문자로
    • 본판 불변의 법칙 : 변환한 결과는 저장하지 않으면 사라진다.

Ch02Ex21 - 문자열 (5) - Integer.parseInt, Double.parseDouble....

  • 문자열로 만들어진 숫자를 정수, 실수로 바꾸기
  • 문자열에서 숫자를 추출

Ch02Ex16 - length 와 index ★★★

  • length : 길이값
    • 길이(length)는 1부터 시작
    • 예) hello의 길이값은? 5
  • index : 위치값
    • 위치(index)는 0부터 시작
    • 예) hello의 o의 위치값은? 4

Ch02Ex17 - equals

  • equals : 문자열을 비교하는 메서드
  • equalsIgnoreCase : 대소문자 무시하고 문자열을 비교할 수 있는 메서드

1. primitive 인 경우 : true

2. Another String : true [new가 안 붙은 String의 경우]

  • 상수 공간(만들었다가 사라지는 공간)에 저장하여 재활용?

3. String : false [new가 붙은 String의 경우]

  • str1과 str2 둘다 hello값을 가지지만, 번지수가 다르므로 서로 다른 값이다.
  • str2를 출력한다면, 50번지에 있는 hello값을 가져와서 출력한다.
  • str2를 선언하면 str2라는 박스가 생기고, new String으로 50번지가 생성되고 그안에 hello가 담김. str2가 갖는 것은 50번지
  • 이때 번지가 아니라 값을 비교하고 싶다면, equals를 사용하여 값만 비교한다. →4번

4. str1.equals(str2) : true

str1.equals(str3) : true

5. The other String : false

str1.equals(str5) : false

6. str1.equalsIgnoreCase(str5) : true


Ch02Ex18 - replace

  • replace : 문자열 바꾸기
    • 본판 불변의 법칙 : 변환한 결과는 저장하지 않으면 사라진다.

Ch02Ex22 - Math class 쓸일은 없음

Math : 수학 관련 class

Ch02Ex22 - printf

  • printf : print + format
  • 서식 출력 -> 기본이 문자열 출력
  • 서식 문자